시민적 덕목ꡑ( civic virtue)의 형성이 사회 발전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는 것을 이탈리아 지역사회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비교 연구를 통해 밝혀낸 바 있다. 그는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그리고 경제발전은 시민적 덕목의 축적과 발전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민적 덕목은 사람들 사이에 공동의 이
Ⅰ. 개요
시민사회의 공론형성과 민주주의를 확립하기 위하여 의사소통적 인권을 강조하고 주권개념마저도 정치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인권으로 재인식할 것을 주장하는 시민사회적 민주주의는 결국 권리투쟁을 실천적 매개로 삼고 있는 사회이론이다. 물론 권리투쟁자체의 의의와 중요성에
시민의 ‘동의’에 기초한 자발적인 사회로서의 시민사회의 관념까지 이끌어 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홉스와 로크와 루소의 고전적 자유주의 사상의 형성과 전개는 누구에 의해서도 침해될 수 없는 자연권을 가진 개인에서 출발하여 근대시민사회가 어떻게 구성되고 기능하는가의 문제에 대한 응
II. 시민법1). 시민법의 형성과 의의
중세 봉건시대 말 십자군 전쟁과 흑사병으로 농노의 신분은 상공업자의 신분으로서 자치도시를 형성하며 중앙집권국가의 틀을 마련하였다. 시민의 시민법은 시민사회를 전제로 하여 출현한 법으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통하여 봉건적 사조몰락, 근대적 사상
[2] 인권 사상의 해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오늘날 세계시민의 권리로서의 제3세대 인권가지 진화한 인권사상의 스펙트럼은, 그러나 그 원형을 계보학적으로 추적한다면 사실 특정한 인간형의 권리로 형성되었다. 그것은 ‘서구근대시민사회에서의 부르주아’인데, 그것은 다시 개념적으로 쪼개어
사회적 불리(handicap)도 포함되는데, 이는 장애인의 개념정의를 시도함에 있어서 종래의 의학적․개인주의적인 접근방법을 지양하고 장애인의 사회적 차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장애인은 법적으로 볼 때, 개인생활책임의 원칙 내지 사적자치의 원리를 주축으로 하는 근대시민
사회적 불리(handicap)도 포함되는데, 이는 장애인의 개념정의를 시도함에 있어서 종래의 의학적․개인주의적인 접근방법을 지양하고 장애인의 사회적 차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장애인은 법적으로 볼 때, 개인생활책임의 원칙 내지 사적자치의 원리를 주축으로 하는 근대시민
도래했던 시기였고, 경제적으로는 산업자본주의가 점차 확산되어 부르주아 세력의 힘이 크게 확산되기 시작한 시기였다. 유럽에서 18~19세기에 성립한 사회를 경제면에서는 자본주의, 정치면에서 보면 민주주의라 부르며, 역사적인 면에서는 근대사회, 사회적인 면에서는 시민사회로 부르고 있다.